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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다 By 정사원

유통관리사 시험대비 소매상과 도매상의 기능

by 가성비정사원 2020.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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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광펜 의미.

1. 주황 : 이전에 등장했었던 개념

2. 노랑 : 처음 등장한 개념

 

안녕하세요 정사원 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유통관리사 공부를 하기 위해

책을 펼쳐 보았답니다.

 

정사원의 이것저것 쓸데없는 TMI가 섞인

공부 포스팅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어제 내용을 복습해보자.

주요 용어 정리에서 봤던,

 

1. 3PL -> 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기업에서 물류비를 절감하고 보다 체계적인

물류 관리를 위해, 물류전문업체에 아웃소싱 하는 개념.

 

2,.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DB형성 -> 고객 개인 취향 분석 -> 맞춤. 평생 나의 고객 만들기.

 

3.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제조자 -> 도매상 -> 소매상 -> 개인의 구조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 하는 것.

e-scm : 전산화 하는 것.

 

4. INS -> Information Network System

고도정보기술.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 ex) 스마트폰.

예전엔 통화만 되었다면, 이제는 폰 하나로 전부

다 할 수 있게된 시대.

윤택한 삶, 질 향상

 

5. QR -> Quick Response

알아두면 좋은 배경 지식.

QR의 최초 창립 = 일본 덴소웨이브사.

저작권 없이 배포.

 

여기까지, 어제 배운 간략한 용어 정리를 해봄.

유통관리사를 접하지 않았다면

평생 모르고 살았을 약자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다.

 

유통관리 공부에 나름 흥미가 생기기 시작한다 :)

역시, 관심분야를 공부해야 효율이 좋은 듯 싶다.

 

- 이외의 어제 내용 복습 간단히 !

 

* 유통의 기능 = 매운금정보보.

= 매매,운송,금융,정보통신,보험,보관

 

*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이란 ?

상적기능 : 유통의 거래 성사를 촉진 EX)머천다이징,상품등급화,가격조정 (이끌어내는 과정)

물적기능 : 성사된 거래를 이행 EX)배송,재고관리,보관,주문처리 (이끌어낸후 해야할일)

 

머천다이징의 정의 :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 가격에 유통하기 위한 일련의 시책

 

이제부터 유형2번 본격 오늘의 파트 들어갑니다.

 

제목은, 소매상과 도매상의 기능

소매상과 도매상의 개념 이해는 애매하다.

오늘 제대로 잡고 가보겠다.

 

소매상과 도매상의 개념 분류부터 해보자.

 

1. 소매상 : 연간 판매액의 절반 이상이 소비자인 경우.

2. 도매상 : 산업용 / 업무용 / 재판매용 물건을 Reseller 나 Institutional Buyer에게 판매.

=> 애매한게, 소매상과 도매상의 개념은 판매처 성격에 의해 규정된다고 함.

 

이게 무슨말인고 하면,

 

예를들어, 문방구 아저씨가 한아이에게 준비물인

연필을 팔았다 치자. 이건 소매다.

근데, 한 회사원이 찾아와서 업무용으로 연필을

사갔다고 치자. 이건 도매다.

도소매는 판매를 하는 판매처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유형별 기출문제 중 틀린 문제를 살펴보자.

 

-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소매상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구색을 제공한다.

3. 소매상은 자체의 신용정책을 통하여 소비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금융기능을 수행한다.

4.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과 제품의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소매상은 제조업자 제품의 일정 부분을 재고로 보유하여 재무부담을 덜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 정답이 뭘까요 ~?

 

 

 

정답은 바로바로바로,

5번.

 

Why ? =>

적절한 재고를 확보.유지 하는 기능은 소매상이 생산 및 공급업자에게

제공하는 기능 이다.

 

한마디로 틀린말은 없지만, 문제를 잘 살펴보면

소매상이 소비자 에게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대략적인 유형을 알 것 같다.

 

소매상의 입장에선 소비자를 위한 측면도 있고, 도매상/제조업자를 위한

측면도 있다. 두 측면의 차이를 볼 줄 아냐 모르냐가 유형으로

자주 출제되는듯 하다. 

 

소매상과 도매상 각각

판매처와 공급처의 측면을 모두 고루고루 봐야겠다.

 

8시13분 ~ 9시29분

 

오늘 Study 여기서 마무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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