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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다 By 정사원

유통관리사 소매상 진화 발전 이론 쉽게 쉽게 공부해보자.

by 가성비정사원 2020.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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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사원 입니다.

 

오늘도 공부와 포스팅을 병행하기 위해,

티스토리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

 

어제는, 토요일이지만 회사 일정이 있어서

공부를 할 수가 없었답니다 ㅠㅠㅠ

(8시출근-새벽1시퇴근)

 

오늘은 여유로운 일요일이니,

스터디 본격 시작해보겠습니다 !

하루를 뺴먹은 만큼, 빡시게 지난번 공부했던

내용 복습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복습.

 

Question.

1. 유통의 기능이란 ?

2.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의 차이 ?

3. 소매상과 도매상의 차이 ?

 


Answer

1. 매매/금융/운송/정보통신/보험/보관  = 6가지의 개념.

Pont ! ->

매매는 판매와 구매의 사회적 분리를 극복

금융은 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적극적인 판매를 유도함

운송은 소비자와 판매자의 장소적 분리를 극복

정보통신은 소비자와 판매자 쌍방 정보를 교류함.

보험은 안전한 거래를 위함

보관은 소비자와 판매자간 시간적 분리를 극복

 

2. 상적유통은 거래를 촉진하는 개념 (상품별등급화,마케팅 등)

물적유통은 거래 후 진행되는 개념 (운송 등)

 

3. 애매한 구분 사항이나,

소매상은 판매액의 50% 이상이 소비자일 경우

소매상으로 분류함.

도매상의 경우는 업무용,재판매용 제품을 판매할 경우

도매상으로 분류함.

하지만, 예외로 소매/도매를 꼭 구분짓지 않고

한 판매자가 도소매 모두를 하는 구조도 있음.

예를들어 문방구 아저씨가 업무용으로 펜을 팔았다면,

도매가 되는 것이고 초등학생에게 학교 준비물로

펜을 팔았다면 그건 소매가 됨.

 

여기까지, 가벼운 복습 끝 !


 

이제 오늘의 주제인,

소매상 진화 발전 이론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매년 빠지지 않고 꾸준히 출제되는 유형이라고 하니,

핵심 되는 포인트들을 꼭꼭 찝어

빡!공 해보겠습니다.

 

총6가지 이론이 등장하네요.

소매상 진화 발전 이론


-형광펜

주황 : 새로 등장한 이론

하늘 : 이전에 등장한 이론

분홍 : 어려운 용어

녹색 : 문제 풀이 중 새로운 개념 추가

 

(1)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 (Wheel of Retailing)    *Retailing = 소매업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매상의 진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

-> 소매기관들이 처음에는 혁신적인 형태에서 출발하여

성장하다가 새로운 개념을 가진 신업태에 자리를 양보하고

사라지게 된다.

 

1)도입기(소매업의 현식자적 형태)

=> 저가격, 저서비스, 제한적 상품 구색

 

2)성장기(전통적 소매형태)

=> 고가격, 차별적 서비스

 

3)취약기

저가격,저서비스,저마진,수익감소

 

한계점 : 비가격적인 요소들은 설명하지 못함

 

(2) 소매점 아코디언 이론 (Retail Accordion Theory)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믹스의

확대 -> 수축 -> 확대 과정으로 설명

 

1)다양한 상품구색을 갖춘 점포로 시작

 

2)점차 전문화, 한정된 상품 게열을 취급하는 소매점 형태로 변화

 

3)다시 다양하고 전문적이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으로 진화

 

한계점 : 저관여상품 소매업태와 고관여상품 소매업태의 발전과정 구분 못함.

*저관여상품 : 저렴하고 중요도가 낮은 상품 ex)치약

*고관여상품 : 고가이고 중요도가 높은 상품 ex)운동화

(3) 변증법적 과정(Dialectic Process)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변증법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해석.

 

*변증법 : 모순 또는 대립으로 설명하는 방법

(원관념 먼저 제시하고 반대되는 관념을 제시한 뒤 이 둘을 합쳐서 결론 도출하는 구조)

=> 참 어려운 개념이다.

*변증법적 유물론 : 자연과 사회의 전체를 물질적 존재의 변증법적 발전으로 설명한 이론.

(세상에는 모두 모순율이 존재한다는 뜻인듯 하다.)

=>한국말 참 어렵다.

*정반합 : 정(개념,정의) <-> 반(반대개념) = 합(정,반을 통해 결론 도출)

 

1) 정 : 고가격,고마진,고서비스,저회전율 백화점 출현

 

2) 반 : 저가격,저마진,저서비스,고회전율 할인점 출현<->백화접과 대립

 

3) 합 : 백화점 + 할인점 특징 절충 할인 백화점으로 진화

(4)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

(5) 소매상의 적응행동 이론(Adaptive Theory)

소매변천의 원인을 환경적 변수에서 찾고 있는 이론

-자연도태설 : 환경에 적응하는 소매상만이 생존,발전 한다는 이론

 

(6) 진공지대 이론(Vacuum zone theory)

기존의 소매업태가 다른 유형의 소매로 변화할 때 그 빈자리,

즉 진공지대를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자리를 메운다는 이론.

번외 + Plus One

 

-빅 미들 이론

: 각 소매업체들은 혁신과 저가격이라는 무기를 들고

'빅 미들' 이라는 이름의 링에 오르는 싸움꾼들임.

오프라인 유통의 대표 슈퍼마켓/대형마트/백화점 등은 쇠퇴

(빅미들의 출구에 가장 가까움 = 링밖으로 나간다)

온라인 유통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높은 성장률,큰 시장규모로

빅미들의 출구에서 가장 멀다 = 링 나가려면 한참남음)

=> 재밌다. 오프라인의 쇠퇴에 대한 이론이 예전부터

존재했다니,, 오프라인은 온라인보다 가격이 저렴할 수는 없다.

살아나갈 출구가 없다. 쿠팡 처럼 온라인임에도 오프라인과 같이

시간,장소차이를 극복해나가는 플랫폼이 활성화 될수록,

오프라인 시장의 미래는 없다.

 


 

4시반~5시46분 까지 공부 끝 !

 

오늘도,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위해서

잠깐 시간 내어 공부를 해봤습니다.

 

유통은 알수록 매력적인 개념인 것 같아요 :)

 

좀 더 열심히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모두모두 열공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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