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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다 By 정사원

유통관리사 유통의 기능과 효용 소매상과 도매상 복습

by 가성비정사원 2020.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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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의 끈을 3일 정도 내려놓았다가,

다시금 잡기위해

티스토리 포스팅으로 돌아온

정사원 입니다.

 

지난 일주일간, 유통관리사2급 준비하면서

단기완성2급 책으로 1~3강까지 공부를 했는데요.

 

오늘은 진도를 나가지 않고 복습 차원에서

공부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렛츠기릿.

 


유형 01.유통의 기능과 효용

 

유통의 기능 ? ->매운금정보보.

매매

운송

금융

정보통신 => 까먹지 말자!

보험

보관

 

매매 : 생산과 소비 사이의 사회적 분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산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기본적인 기능

 

운송 : 생산과 소비 사이의 장소적 분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상품을 운반하는 기능

 

금융 : 자금이 필요한 사람에게 융통해 줌으로써 생산과 매매의

성립을 용이하게 하고, 거래의 확대를 도모하는 기능

 

정보통신 :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를 수집,전달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

 

보험 : 유통과정상의 위험을 부담하여 생산이나 매매업무가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보관 :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분리를 극복하기 위해서 상품을

생산시기에서부터 소비시기까지 안전하게 관리하는 기능

 

한번 더 쉽게 정리하기.

-> 시험에 나오기 딱인 세가지 개념.

정답이 뭘까요 ~?

1. 시간적 분리를 극복 : 

2. 장소적 분리를 극복 :

3. 사회적 분리를 극복 : 

 


****정답

 

 

1번. 보관

2번. 운송

3번. 매매

-> 보관과 운송이 헷깔리기 딱 좋은데, 개념

정확하게 기억해 둘 것 !!!

 


유통기능의 분류

 

상적기능 정의 : 거래의 성사를 촉진 (거래를 잘하기 위한 방법의 개념)

물적기능 정의: 성사된 거래를 이행 (물건 혹은 서비스를 잘 제공하기 위한 개념)

(상적기능 다음 물적기능 이다. =>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 上적기능이 맑아야 아랫물적기능이 맑다.

상적기능이 항상 우선시 되는 것을 기억하기 !!!)

 

예시는 뭐가 있을까?

 

-상적기능 예시 : 상품등급화, 머천다이징, 가격조정 , 촉진

*머천다이징 : 상품 또는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와 장소에서

적정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한 일련의 시책

 

-물적기능 예시 : 배달, 주문처리, 보관, 재고관리, 수송, 배송

 


유형 02.소매상과 도매상의 기능

 

1. 소매상과 도매상의 정의

 

소매상의 정의 : 연간 판매액의 절반 이상이 소비자인 경우

(주로 소량판매)

도매상의 정의 : 산업용, 업무용, 재판매용 판매 -> 리셀러 / 기관

(주로 대량판매)

한사람이 도소매 모두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문방구 아저씨가 각각 다른 용도로 다른 이에게 판매를 한다.

1. 어린아이에게 학교 준비물로 볼펜을 판매한다.

 

2. 한 기관 담당자에게 사무용 볼펜을 대량 판매한다.

 

1번 : 소매

2번 : 도매

 

이쪽은 개념 정립이 참 애매한 감이 있고,

공부량이 많을듯 하다.

차라리, 문제유형으로 공부하면서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을

캐치하는게 합리적일 듯 보임.

 

문제 3개 정도 공유해봄.

 

1. 소매상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소매상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구색을 제공한다.

(3) 소매상은 자체의 신용정책을 통하여 소비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금융기능을 수행한다.

(4)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과 제품의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소매상은 제조업자 제품의 일정 부분을 재고로 보유하여

재무부담을 덜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정답은 ?

5번.

 

틀린 말은 하나도 없다.

단지 1~4번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이고

5번은 소매상이 생산 및 공급업체에 제공하는 기능이다.

기능상의 분류 차이가 있는것.

이런식으로 틀린말은 없지만, 낚시성 유형의 문제가 다소

많은것 같음.

 

2. 도매상의 제조업체에 대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시장확대 기능

(2) 재고유지 기능

(3) 제품의 소량분할 기능

(4) 주문처리 기능

(5) 시장정보제공 기능

 

정답은? 

3번.

 

1번 문제와 마찬가지로, 분류의 차이

1,2,4,5 => 도매상의 제조업체에 대한 기능

3 => 도매상이 소매상을 위해 수행하는 기능

 

3. 도매상의 기능을 '제조업자를 위한 도매상의 기능'과

'소매상을 위한 도매상의 기능'으로 구분할 때, 다음 중

성격이 다른 것은 ?

(1) 시장정보 제공

(2) 시장확대

(3) 신용 및 금융기능

(4) 재고유지

(5) 주문처리

 

정답은?

3번.

 

1,2,4,5 => 제조업자를 위한 도매상의 기능

3 => 소매상을 위한 도매상의 기능

 


유형03. 소매상진화발전이론

 

1.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

- 소매기관들이 처음에는 혁신적인 형태에서 출발하여 성장하다가

새로운 개념을 가진 신업태에 그 자리를 양보하고 사라진다.

 

- 진입->성장->쇠퇴의 세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비가격적인 요소들은 설명하지 못함

2. 빅미들 이론

- 소매업체들은 혁신과 저가격이라는 무기를 들고 빅미들이라는 링에 오르는

싸움꾼들이다.

그 링 안의 출구에서 가까운 것은 오프라인 형태의 백화점/슈퍼마켓 이며

가장 먼것은 온라인 마켓이다.

(온라인은 아직 미래가 창창하지만, 오프라인은 조만간 이시장에서 물러간다는 의미)

 

3. 소매점 아코디언 이론

-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믹스(종류)의 확대->수축->확대를 거침.

(아코디언 악기를 떠올리자 쭉 늘어뜨렸다 다시 줄이고 다시 늘어뜨림.)

 

- 저관여상품과 고관여상품의 발전과정을 구분하지 못함.

(다양한 소비자층을 설명하지 못함)

 

4. 변증법적 과정

- 정반합의 원리.

 

- 두 개념에서 좋은점만 따서, 하나의 새로운 개념을 도출해냄.

5.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4단계

 

- 사람이 태어나고 자라서 성숙하고 늙는 것과 같음.

 


오늘 공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복습 완료 !

 

내일부턴 4강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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