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유통관리사2급 소매업태의 종류와 특징

by 가성비정사원 2020.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일 공부하는 정사원 입니다.

 

유통관리사2급 난이도가 얼마쯤 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시험까지 기간이 꽤 넉넉하게 남아 있어서

포스팅 하면서, 유통실전도 배우고 유통세계 이론들을 하나둘

정립해 가고자 합니다.

 

오늘은 유형04. 소매업태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형분석

요즘은 단순히 해당 소매업태의 특징에 대해 묻는 문제보다는

업태별 최근 추세와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출제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백화점은 운영방식의 유형과 매입방식,

전문점은 상품구성과 포지셔닝 등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가볍게 유형분석 후, 간단히 이론을 파보겠습니다.

*개념 정립

1. 백화점 (Department Store)

(1) 선매품을 중심으로 생활필수품, 전문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계열을 취급

선매품 : 구매하기 전에 가격, 품질 등의 일정한 선택 기준을 비교ㆍ검토해야 하는 제품. 가격이 상당이 높아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하지 않는 제품이다. 제품에 대한 완전한 정보가 없으므로 구매의 계획과 실행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다.

 

(2) 특징

현대적인 건물과 시설, 대량 매입의 경제성, 기능별 전문화에 의한 합리적 경영,

균형 있는 상품 구성과 다양한 서비스, 엄격한 정찰제 실시, 대량 판매 촉진

명성을 배경으로 한 고객유치 및 강력한 재정능력, 낮은 직매입 비중

 

(3) 성장요인

유리한 경쟁조전과 입지조건, 강력한 스토어 로열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고도화,

개성화, 차별화, 다양화로 변화, 대중매체의 발달, 다양한 서비스 제공

2. 슈퍼마켓(Supermarket)

(1) 식품,세제 및 가정 일용품 등에 대한 소비자의 전체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저비용,저마진,대량 판매 및 셀프서비스에 의해 운영되는 규모가 큰 상점

 

(2)특징

셀프서비스와 자기선택식 진열, 체크아웃 카운테, 저가격 소구,

대규모시설, 넓은 구색 다양한 상품

소구 : 광고를 통해 소매자 측의 구매욕을 자극시키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이나 우월성을 호소하여 공감을 구하는 것

 

(3)SSM (Super supermarket)

대규모 유통 기업에서 체인 형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주로 식료품과 공산품 및 잡화류를 취급하며 일반소매점 보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는 셀프서비스 방식의 소매점포.

3.쇼핑몰(Shopping Mall)

(1) 도심 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하여 도시 재개발의 일환으로 형성된 새로운

쇼핑센터의 유형

 

(2) 복합쇼핑몰 : 단순한 쇼핑공간에서 벗어나

레포츠와 휴식.외식.문화 등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몰링문화 확산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춰 등장

ex)스타필드

몰링 : 대형 복합쇼핑몰에서 외식이나 쇼핑, 영화감상 등의 여가활동 등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4.전문점(Specialty store)

(1) 특정범위 내의 상품군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소매점으로,

취급하는 제품계열이 한정되어 있으나 제품계열 내에서는

매우 다양한 품목들을 취급

(2) 특징

제한된 상품/업종에 대해서 다양한 품목을 골고루 깊이 있게 취급

우수한 머천다이징 능력으로 차별화된 상품 취급

고객에 대한 고도의 상담과 서비스 제공

 

오늘 공부 끝 !

 

감사합니다.

 

내일부터는, 영어 포스팅과 번갈아가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영어회화 문구들도 하나 내지 둘 정도

함께 공부해날 예정이니,

정사원 일기장 많이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