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갤럭시탭A7과 갤럭시탭S6라이트 비교를 통한 스펙 정리

by 가성비정사원 2021. 4. 10.
반응형

갤럭시탭 A7은 출시 가격이 30만 원 초반대인 태블릿으로 가성비 제품으로 유명한 삼성의 보급형 태블릿입니다. 하지만 성능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아쉬움이 많았고 약간의 투자를 하여 갤럭시탭 S6라이트를 구매하는 것이 차라리 나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갤럭시탭 A7과 갤럭시탭 S6라이트 비교

갤럭시탭A7-갤럭시탭S6라이트-외관 data-ke-mobilestyle=
갤럭시탭A7-갤럭시탭S6라이트-외관

갤럭시탭 A7과 갤럭시탭 S6라이트 실제 비교 분석을 해보니 정말 극명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우선 디스플레이 차이에 대한 내용부터 다뤄보겠습니다. 갤럭시탭 A7, 갤럭시탭 S6라이트 두 모델 모두 스펙상으로는 LCD 패널 10.4인치 2000x1000인치로 동일하지만 실제로 퀄리티에 있어서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탭의 보급형 패널들은 대부분 화면에 푸른 느낌이 있습니다. 마치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활성화한 것처럼 디스플레이의 표현력이 상당히 흐리게 보입니다. 갤럭시탭 A7 역시 보급형 패널의 대명사로 디스플레이에 전반적으로 푸르면서도 흐린 느낌이 베이스로 자리 잡아 화면을 볼 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탭 S6라이트는 갤럭시탭 A7에 비해 푸른 느낌은 전혀 없었고 색감의 표현력 도 훨씬 자연스러워서 두 제품의 퀄리티 차이를 극명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색감을 표현하는 능력 이외에도 밝기를 나타내는 니트 수치를 비교했을 때도 갤럭시탭 A7은 300 니트 수준으로 일반적인 모니터 밝기 정도의 수준이었으며 갤럭시탭 S6라이트는 450 니트로 갤럭시탭 A7과 비교할 때 약 1.5배 높은 니트(밝기)를 보여주어 밝기 수준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할 때는 갤럭시탭 A7의 300 니트 수준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밝은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태블릿의 기본 니트 설정값이 낮게 되면 시인성이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갤럭시탭 A7의 니트 설정값은 상당한 단점으로 다가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갤럭시탭 A7은 LCD 패널의 고질병인 빛샘 현상 역시 심했습니다. 갤럭시탭 S6라이트 역시 LCD 패널로 빛샘 현상이 어느 정도 있긴 했지만 두모델을 나란히 두고 보았을 때는 차이가 극명했습니다. 그리고 태블릿을 구매하는 목적이 다양할 수 있는데 만약 게임을 위한다면 갤럭시탭 A7은 비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게임을 부드럽게 이어나가는 FPS 설정에 있어서 A7은 최대 30 프레임 수준의 설정만 가능하여 게임에 있어서는 상당히 부족한 최적화 수준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갤럭시탭 S6라이트는 60 프레임 수준 설정이 가능하여 A7에 비한다면 훨씬 훌륭한 스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상 S6라이트나 A7모두 게임을 위한 태블릿은 아니며 두모델 모두 보급형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문서 편집과 동영상 감상에 유리한 제품이라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도센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상단바를 내리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모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만드는 센서가 조도센서인데 갤럭시탭 A7은 조도센서가 한 개이고 갤럭시탭 S6라이트는 조도센서가 2개입니다. 단순히 수치적인 차이로도 갤럭시탭 S6라이트가 뛰어나며 옆쪽과 상단에 각각 하나씩 센서가 있어서 주변의 밝기를 보다 정확하게 인식하여 조도를 조절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탭 A7은 카메라가 놓인 측면 쪽에만 조도센서가 있다 보니 사용자가 태블릿 조작 중 카메라 쪽을 손바닥으로 가리게 되면 하나뿐인 조도센서가 현재 환경이 어둡다고 인식하여 조도를 확 낮춰버리는 불편한 현상들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니트 설정값, 조도센서만 단순히 비교했을 때도 갤럭시탭 A7은 갤럭시탭 S6라이트에 비해서 한참 모자란 하드웨어적 성능을 가진 태블릿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탭 A7과 갤럭시탭 S6라이트 추천 대상

갤럭시탭 A7은 확실히 갤럭시탭 S6라이트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성능의 제품이지만 가격적인 면을 고려할 때 출시가 기준으로 S6라이트 가격의 2/3 수준밖에 안 되는 태블릿이기에 가격 경쟁력은 있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갤럭시탭 S6라이트에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펜슬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단순히 동영상 감상과 문서 편집용으로 가볍게 사용하길 원하는 분들께는 갤럭시탭 A7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간단한 사진 보정 작업이나 펜슬의 필요성, 어느 정도 게임 등을 하기 원하는 분들은 앱 부스트나 배터리 성능 최적화가 가능한 갤럭시 랩스나 커스텀 마이징이 가능한 갤럭시 굿 락을 지원하는 갤럭시탭 S6라이트를 구매하시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심플한 내용으로 아래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갤럭시탭 A7 구매 대상 : 문서 편집, 동영상 감상, 화상회의용(디스플레이 가로로 놓았을 때 카메라가 중간에 위치)
  • 갤럭시탭 S6라이트 구매 대상 : 갤럭시 굿 락, 갤럭시 랩스 사용 유저, 펜슬 사용 유저, 갤럭시탭 A7 이상의 성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