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 변경 불편한 점 정리

by 가성비정사원 2021. 12. 6.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은 전반적인 운영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으로 바꾸게 되시면 몇 가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 변경 시 불편한 점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 변경 불편한 점

  • 하단 내비게이션 바 없음
  • 통화 녹음 불가
  • 페이 및 교통카드(NFC) 불가
  • 화면 노치
  • 애플리케이션 미지원

 

하단 내비게이션 바 없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뒤로 가기 버튼과 홈 버튼이 있는 하단 내비게이션 바를 주로 사용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터치 제스처를 통해서만 뒤로가기 또는 홈으로가기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만 사용하던 유저가 처음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 불편함을 겪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제스처 형식의 터치와 내비게이션바 양쪽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유저들의 개성을 존중합니다. 반면에, 아이폰은 오직 제스쳐 형식을 통한 터치 방식만을 고집하기 때문에 유저의 개성을 존중받을 수 없고 무조건적으로 사용자가 아이폰의 운영방식에 적응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통화 녹음 불가

업무 용도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화녹음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녹음된 통 화본을 글자로 변경시켜주는 편의 앱들도 등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통화 녹음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자체적으로 통화 녹음이 불가능 하도록 설계된 스마트폰 입니다. 보안상의 문제로 통화녹음을 미지원하고 있으나 만약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면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무료로 잘 사용해왔던 통화녹음 기능을 아이폰 자체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유료 앱을 다운로드해서 매달 일정 금액을 부과하여 사용해야만 한다는 점은 사용자에게 매우 불편한 점으로 다가옵니다.

 

페이 및 교통카드(NFC) 불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LG페이, 삼성 페이 등의 결제가 가능한 페이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애플의 자국인 미국 내에서는 페이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최대 단점이 존재합니다.

 

오래전부터 아이폰은 페이 시스템이 불가능한 점이 최대 불편한 점으로 유저들에게 각인되고 있습니다.

 

한 번도 페이 시스템을 사용해보지 않은 유저라면 그다지 큰 불편함을 느끼진 않지만, 만약 한 번이라도 삼성 페이 혹은 LG페이를 사용했던 유저라면 페이 지원 불가능한 아이폰을 사용할 때 막대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아이폰은 NFC 태그 형식의 교통카드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실물 카드 없이도 핸드폰 자체 내장 NFC를 통해서 언제든지 교통카드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미 지원하는 아이폰의 특성은 단점이자 불편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화면 노치

아이폰은 X시리즈 이후부터 지금까지 전면 화면 상단에 노치 바를 두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 제조업체인 삼성은 한참 이전 시리즈부터 노치가 없는 풀 디스플레이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변화가 없는 아이폰의 노치 디자인은 처음에는 고객들에게 큰 불편함을 호소하진 않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영상 감상을 할 때 노치로 인해서 화면이 일부 잘리게 되는 현상 등의 불편함을 겪게 되면서 ㄴ치 디자인 수정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X 이후 13 시리즈가 출시하는 현재까지 애플은 노치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아이폰의 불편한 점으로 작용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미지원

안드로이드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하는 공간이 구글플레이스토어 이며, 아이폰은 애플스토어를 통해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지원하던 애플리케이션이 애플스토어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 주부요리 레시피라는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는 입점이 되어 있지만, 애플스토어 에는 입점이 되어 있지 않아서 기존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폰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한 점이 발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