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스마트폰 TV 미러링 방법 (핸드폰 TV 연결)

by 가성비정사원 2023. 1. 9.
반응형

스마트폰을 TV에 연결하여 보기 위해서는 미러링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미러링 방법만 알면 핸드폰과 TV를 연결할 수 있으며, 유선 케이블을 이용하여 미러링을 하는 방법과 무선으로 미러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TV 미러링 방법 1. 유선 연결

스마트폰과 TV 미러링을 하는 첫 번째 방법은 유선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유선 연결을 위해서는 핸드폰과 TV 연결을 위한 HDMI 단자가 필요합니다. TV와 연결하고자 하는 핸드폰 기종에 따라서 5핀, 8핀, C타입 단자와 호환이 가능한 HDMI 단자를 구매해야 합니다.

 

5핀 단자는 주로 구형 안드로이드 기종에 사용되는 단자이며, 최근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기종의 핸드폰은 대부분 C타입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은 8핀 단자를 사용하고 있으니 기종에 따라서 연결이 가능한 HDMI 단자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과 TV 미러링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8핀 to HDMI 단자를 구매하시면 되며 연결하고자 하는 TV에 HDMI 단자를 연결하고 아이폰에 8핀 단자를 연결하면 TV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HDMI 단자를 구매하여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하면 무선 신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케이블 길이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단점도 있으니 장단점을 고려하셔서 스마트폰 TV 유선 연결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유선 연결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아래 무선 연결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TV 미러링 방법 2. 무선 연결

스마트폰과 TV 미러링을 하는 두 번째 방법은 무선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무선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미라캐스트라는 제품이 필요합니다. 일부 고가의 스마트 TV들은 미라캐스트 없이도 자체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TV 미러링 무선 연결 기능을 지원하지만, 대부분 중저가 스마트 TV는 무선 연결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라캐스트를 사용하면 고가의 스마트 TV처럼 무선 연결 기능이 지원됩니다.

 

미라캐스트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안드로이드의 경우 기종의 제한이 없지만 아이폰은 에어플레이(Airplay)가 지원되는 미라캐스트를 구매해야만 TV와 무선 미러링이 가능하니 TV와 연결하고자 하는 스마트폰 기종이 아이폰이라면 에어플레이 기능이 있는 미라캐스트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해서 넷플릭스나 티빙 등과 같은 OTT 서비스를 시청하기 원하는 분들은 미라캐스트를 구매할 때 HDCP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OTT 서비스는 DRM이라고 하여 영상 시청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DRM 제약 없이 시청을 하기 위해서는 고대역 디지털 콘텐츠 보호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HDCP 미라캐스트를 구매해야 합니다.

 

이처럼 미라캐스트를 이용하시면 스마트폰과 TV 미러링을 유선 연결 없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케이블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 연결을 하면 유선 연결보다는 신호가 끊기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연결 안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TV 미러링 방법 3. 스마트 TV 자체 기능 활용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 TV 미러링을 하는 세 번째 방법은 스마트 TV 자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삼성, LG 등에서 출시하는 고가의 스마트 TV들은 미라캐스트나 HDMI 단자 유선 연결 없이도 스마트폰과 TV를 자체 기능으로 미러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1) 삼성 스마트 TV 미러링

삼성-TV-미러링
삼성-TV-미러링

미러링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삼성 스마트 TV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구분 없이 SmartThings 앱을 이용하여 핸드폰 TV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1. SmartThings 앱을 실행하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2.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TV를 SmartThings 앱에 추가합니다.
  3. Smartview 버튼을 클릭하고, 휴대전화→TV를 클릭합니다.

 

 

2) LG 스마트 TV 미러링

미러링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LG 스마트 TV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중 사용하는 기종에 따라서 핸드폰과 TV를 연결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1. 아이폰

LG-TV-미러링-아이폰
LG-TV-미러링-아이폰

 

  1. 아이폰 상단 제어센터에서 화면 미러링을 클릭합니다.
  2. 검색되는 기기 목록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LG 스마트 TV를 연결합니다.
  3. TV 화면에 AirPlay 암호를 입력하라는 문구가 나오면 아이폰에서 확인 후 문구를 입력합니다.

 

 

2. 안드로이드

LG-TV-미러링-안드로이드
LG-TV-미러링-안드로이드

 

  1. 스마트폰 화면 상단 메뉴에서 화면공유를 클릭합니다.
  2. 검색되는 기기 목록에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LG 스마트 TV를 연결합니다.
  3. 스마트 TV에서 화면 공유 요청을 수락하라는 메뉴가 나오면 수락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