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트릭스는 방대한 세계관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번 영화를 정주행 했더라도 쉽게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래서 복잡하면서도 다소 난해한 매트릭스 안에 숨겨진 영화 속 해석들을 도와드려 전체적인 세계관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매트릭스 세계관
- 매트릭스란?
- 매트릭스 반란군 "시온"
- 네오의 등장
- 오라클의 등장과 예언
- 각성한 네오
- 네오와 스미스의 마지막 전투
- 오라클의 큰그림
매트릭스란?
매트릭스의 사전적 의미는 '체계적으로 그물처럼 엮여있는 망"을 뜻합니다. 비슷한 단어로는 네트워크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영화 속의 매트릭스를 해석해 보자면, 기계가 인간을 통제하기 위해 만든 허구의 세계이자 일종의 그물망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기계가 인간을 통제하는 이유는 인간을 마치 노예처럼 다스리며 그들을 자신들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로 인간들은 한 장소에 갇혀서 기계의 에너지원으로 단순히 사용되고 있지만, 이들의 정신이 깃든 가상공간인 매트릭스 세계에서는 자신들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마저 인지하지 못한 채 그저 그렇게 매트릭스를 현실처럼 믿고 살아가게 됩니다.
기계들은 자신들의 존속을 위해 인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들이 반항하지 못하도록 가상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느끼도록 만들어서 자신들의 계획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매트릭스를 설계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매트릭스 반란군 "시온"
가상 세계인 매트릭스의 허구를 이미 알고 있으며, 인간의 존속을 위해 기계에 저항하는 이들을 '시온'이라 부릅니다.
시온은 매트릭스 속에 존재하는 자신들이 허구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매트릭스 세계를 파괴하고 기계 문명을 퇴보시켜서 다시 인간의 존속을 꿈꾸는 자들입니다.
시온은 아주 긴 시간 동안, 자신들을 구원해 줄 구원자를 기다리고 있으며 영화 매트릭스 1에서 처음으로 구원자로 예상되는 인물을 발견하게 되고 어쩌면 매트릭스의 허구를 증명하고 기계들이 장악해버린 세상을 다시 인간들의 영역으로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게 됩니다.
네오의 등장
매트릭스 전시리즈의 주인공인 네오는 평범한 해커로 등장을 합니다.
해커 세계에 사는 그에겐 선망의 대상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시온의 수장인 모피어스라는 자였습니다. 어느 날 평범한 일상을 보내던 네오에게 한통의 전화가 걸려오게 됩니다.
모피어스는 네오와 접선할 것을 요구하였고, 네오 역시 모피어스가 자신에게 있어선 선망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꼭 만나고 싶어 합니다. 네오와 모피어스가 접선하는 과정에서 스미스 요원의 방해가 있긴 했지만 다행히도 무사히 둘은 접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파란색 알약과 빨간색 알약을 제시하며 지금의 평범한 삶을 이어나가고 싶으면 파란색 알약을 고르고, 진실된 세계를 알고 싶다면 빨간색 알약을 고르라고 이야기합니다.
네오는 망설임 없이 진실을 알기를 원한다며 빨간색 알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빨간색 알약을 먹은 네오는 의문의 장소에서 눈을 뜨게 되며, 지금까지 자신이 기계들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세상을 구원할 구원자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며 매트릭스 세계관의 최대 빌런인 스미스 요원과의 싸움에 대비하여 네오에게 무술을 연마시키게 됩니다.
오라클의 등장과 예언
오라클은 매트릭스 세계관에 등장하는 예언자입니다. 정확한 정체를 알 수도 없을뿐더러 인간의 편인지 기계의 편인지도 확실치 않은 오라클은 의문의 존재로 기억됩니다. 다만, 확실한 건 오라클만이 네오가 정말 인류의 구원자인지 예언을 할 수 있는 자였단 사실입니다.
모피어스는 네오가 인류의 구원자가 될 것인지에 대한 확신을 더욱 굳히기 위해 오라클을 찾아가게 되고 네오가 정말 구원자가 맞는지 물어보게 됩니다. 놀랍게도 오라클은 네오는 구원자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며, 네오와 모피어스 둘 중 한 명은 죽게 될 것이라는 예언만 남기게 됩니다.
지금껏 그 누구도 오라클의 예언을 의심한 인물은 없었지만, 처음으로 네오는 오라클의 예언이 틀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하며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실제로 오라클은 인간이 아니었으며, 스미스와 마찬가지로 기계에 의해 형성된 프로그램에 불과했습니다.
다른 기계들과는 다르게 오라클은 인간 혹은 기계 한쪽의 편에 서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기계과 함께 양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인간이 없으면 기계 역시 존재의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에 인류의 멸종을 누구보다도 기피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각성한 네오
네오는 스미스 요원에 의해 한 번의 죽을뻔한 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연인 트리니티에 의해 극적으로 목숨을 구하게 되고, 네오는 각성을 하게 됩니다.
각성한 네오는 스미스 요원의 공격쯤은 우습게 막아 버리며, 날아오는 총알도 한 손으로 멈춰 버리는 등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시온은 각성한 네오를 마치 신처럼 추앙하게 되며, 네오가 있기 때문에 기계의 위협으로부터 시온을 지킬 수 있게 되었고 스미스 요원의 공격 또한 막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오를 앞 장세 워 시온은 이전에 볼 수 없던 번영을 이루게 되고, 놀라운 발전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네오와 스미스의 마지막 전투
더 이상 매트릭스의 생존을 위협하는 시온을 두고만 볼 수 없었고, 시온 역시 자신들의 존속을 위해 기계들과는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스미스 요원과 네오 간의 마지막 전투가 벌어집니다.
원래대로라면 각성한 네오에게 스미스 요원은 상대가 되지 않지만, 매트릭스의 통제를 벗어나고 오라클까지 흡수해버린 스미스 요원은 네오 못지않게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되고 둘은 대동소이한 전투를 계속 이어나갑니다.
하지만 결국 네오는 스미스 요원을 이길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고, 스미스 요원과 자폭을 하여 인류를 지키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로써 스미스 요원과 네오의 마지막 전투는 끝나게 되고, 기계의 위협으로부터 시온을 구하게 됩니다.
오라클의 큰 그림
매트릭스 세계관의 가장 큰 반전은 선택받은 네오가 각성을 하고, 스미스 요원과의 전투에서 자폭을 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까지 이 모든 것이 이미 설계된 것이었고 오라클의 큰 그림이었을 뿐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오라클은 기계의 존속을 위해서는 살아가야 할 목적이 필요했고, 그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 멸종되면 기계 역시 존속에 위협을 받는다는 생각을 가진 인물입니다.
자신의 계획대로 인간을 멸망시키지 않기 위해 네오라는 인물을 이용했을 뿐이며, 스미스 에게도 일부러 흡수당해서 네오와 스미스가 자폭을 하게끔 유도를 했던 대반전이 숨겨져 있습니다.
영화 매트릭스 세계관 완벽 정리 결론
지금까지 매트릭스 세계관 완벽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영화 매트릭스는 개봉을 한 지 한참 된 영화이기 때문에 영화를 정주행 했더라도 매트릭스 세계관을 기억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곧 매트릭스 4가 국내 개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트릭스 4를 시청하기 전 매트릭스 1~3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매트릭스 세계관을 이해하시고 영화를 보시면 더욱 흥미진진한 관람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영화 매트리스 세계관 완벽 정리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하다 By 정사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마이네임 결말 해석 (스포 주의) (0) | 2021.12.03 |
---|---|
넷플릭스 지옥 결말 박정자 부활 의미 해석 (0) | 2021.12.02 |
쇼미더머니10 비오 나이 과거 프로필 총정리 (0) | 2021.12.02 |
구글 우회 방법 - 영국구글 / 일본구글 / 독일구글 / 프랑스구글 / 호주구글 / 미국구글 / 러시아구글 / 태국구글 (0) | 2021.11.27 |
지옥 줄거리 (본편 감상 전 꼭 알아야 하는 내용 총정리) (0) | 2021.11.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