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자유형 잘하는 법, 발차기, 자세, 팔 동작, 호흡 편하게 하는 법

by 가성비정사원 2023. 1. 12.
반응형

수영을 처음 시작하고 물에 몸이 뜨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단 2개월 만에 자유형을 습득하게 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유형 잘하는 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수영을 처음 시작하거나 자유형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자유형 잘하는 법

자유형 잘하는 법은 발차기, 자세, 호흡 편하게 하는 법 세 가지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알고 연습을 병행하시면 쉽게 터득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형을 배우실 때 중요한 것은 빠르게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닌, 정확한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라는 점을 숙지하시고, 각 방법들에 대해 아래에서 파트별로 나눠 세부적으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자유형 발차기

자유형 발차기를 할 때 기본적으로 가져야 하는 개념은 발등과 발목은 최대한 펴고 자연스럽게 무릎을 구부리며 발목으로 물을 뒤로 찬다는 느낌으로 발차기를 해야 합니다.

 

초보자분들이 자유형 발차기를 처음 배울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물을 뒤로 차는 것이 아닌, 아래로 차는 느낌으로 배우기 때문에 추진력을 얻지 못해 발차기를 해도 몸이 앞으로 가지 않고 제자리에 머물게 되는 것입니다. 발목으로 뒤로 찬다는 느낌만 가져도 이전보다 훨씬 빠른 추진력을 가진 자유형 발차기 기술을 습득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발목 스냅을 뒤로 주는 느낌을 이해하셨다면, 그때부터는 단순히 발목으로 자유형 발차기를 하는 것이 아닌 허벅지가 자연스럽게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발차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허벅지에 힘을 주게 되면 오히려 몸이 경직돼서 허벅지가 뭉치거나 추진력을 잃게 될 수도 있으니 최대한 힘을 빼고 가볍게 허벅지를 위아래로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자유형 발차기를 하시면 됩니다.

 

수영 초급반 때는 허벅지를 이용해서 발차기를 차라고 하면, 대부분 무릎을 인위적으로 확 구부리기 때문에 자세가 망가져서 허벅지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감각이 전혀 없으신 분이라면 초반부에는 무릎을 펴서 자유형 발차기를 연습하시되, 어느 정도 물에 뜰 수 있고 감각이 생기시면 그때부터는 무릎을 조금씩 구부리면서 허벅지를 위아래로 움직임과 동시에 발목 스냅으로 뒤쪽으로 추진력을 준다는 느낌으로 자유형 발차기를 꾸준히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2. 자유형 자세

자유형 자세는 스트림 라인(=유선형 자세)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트림 라인(유선형 자세)이란 등, 머리, 골반, 발뒤꿈치가 수면에 가깝게 유지된 상태로 허리는 약간 가라앉되 손과 발은 수면 위에 떠있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스트림 라인이 무너진 상태에서 자유형 팔 동작 및 발차기, 호흡을 연습하는 것은 아무리 연습해도 25M 조차도 제대로 영법을 구사할 수 없는 늪에 빠지는 지름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스트림 라인을 구사하는 것이 자유형 실력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먼저 스트림 라인 연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스트림 라인 연습은 발차기, 팔 동작, 호흡 등을 하지 않고 온전히 몸이 수평이 된 상태로 수면과 가깝게 위치할 수 있도록 제자리에서 몸을 뛰우는 연습입니다. 스트림 라인 연습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어깨를 가볍게 털고 힘을 뺀 상태에서 코어에만 힘을 줘서 수면에 가깝게 몸이 뜨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수영 초보들이 처음 스트림 라인을 연습할 때 과도하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경우들이 있으니 주의하셔서 스트림 라인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3. 자유형 팔 동작

자유형 발차기와 자세를 습득했다면, 다음으로는 팔 동작을 연습하시면 됩니다. 자유형 팔 동작은 물 잡기, 롤링 순서로 진행되며 물 잡기를 할때는 전방 20cm 가량 멀리 뻗어서 물잡기를 해준다는 느낌으로 풀링을 해주며 손이 골반 옆을 지나갈 때 강하게 밀어주시면 됩니다. 이 때, 밀어주심과 동시에 반대쪽 어깨를 턱밑에 위치시킨다는 느낌으로 팔을 쭉 밀어주시는 롤링을 통해 앞으로 길게 나가게 됩니다.

 

자유형 팔 동작을 처음 연습하실 때에는, 호흡과 병행하여 연습을 하게 되면 자세가 무너지기 때문에 팔 동작을 완벽히 익히기 전까지는 호흡은 하지 않고 스트림 라인 상태에서 팔 동작만 먼저 연습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유형 팔 동작의 꿀팁은 최대한 물잡기를 멀리 한다는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고, 풀링 과정에서 손이 골반 옆을 지나갈때 강하게 밀어줌과 동시에 반대쪽 어깨를 열어서 롤링으로 길게 쭉 나가는 느낌을 익히는 것입니다.

 

4. 자유형 호흡 편하게 하는 법

자유형 발차기, 자세, 팔 동작을 익히셨다면 마지막으로 호흡 편하게 하는 법을 터득하실 차례입니다. 자유형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개를 돌릴 때 정수리를 수면에 넣는다는 느낌을 갖는 것입니다. 자유형 호흡 시 고개를 돌려도 자꾸 물이 입으로 들어오는 이유는 입이 수면 안으로 들어가는 위치를 계속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입이 수면 밖으로 나와야 하며, 정수리를 수면안으로 밀어 넣는다는 느낌으로 고개를 돌리면 입안에 물이 들어가지 않고 편하게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을 할 때 보통 음-파로 호흡을 하실 텐데, '음'을 하는 타이밍은 고개를 돌릴 때이며 고개를 돌리지 않을 때는 호흡을 참아주는 것이 자유형 호흡 편하게 하는 법 지름길입니다. '음'을 계속하면 호흡이 자꾸 빠져나가기 때문에 호흡 시간이 짧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음'을 하는 이유는 물이 콧속으로 들어오지 않게 하기 위해 압력을 밀어내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머리가 바닥면을 보고 있을 때에는 물이 자연적으로 코안으로 들어오지 않으니 고개를 돌릴 때에만 '음'을 해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호흡을 하고 다시 수면으로 고개를 넣을 때에도 코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이때만 '음'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유형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개를 측면으로 돌릴 때만 '음'을 해주는 것이고, 고개를 돌릴 때에는 정수리가 수면에 들어간다는 느낌으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자유형 잘하는 법 결론

자유형 잘하는 법은 발차기, 자세, 팔 동작, 호흡 4가지 요소를 차례대로 터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 수영을 접하시는 분들은 마음이 급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자유형을 구사하고 싶어서 일부 과정들을 대충 배우거나 생략하는 경우도 있지만 기초를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결국 나중에는 고칠 수 없는 나쁜 형태의 자유형을 구사하게 되니, 처음 기초를 배울 때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정확한 자유형을 구사하기 위해 발차기, 자세, 팔 동작, 호흡 4가지 요소를 확실히 터득하는데 중점을 두시기 바랍니다.

 

저도 처음 자유형을 배울 때에는 수영에 재능이 없고, 포기를 해야 하나 고민했었지만 어느 순간 꾸준히 하다 보니 정확한 자유형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같이 재능이 없는 사람도 자유형을 터득했으니, 여러분들도 분명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니 용기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유형 잘하는 법 소개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