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중고차 구매 팁 완벽 정리 2022

by 가성비정사원 2021. 12. 26.
반응형

저렴하고 좋은 중고차는 없습니다. 하지만 비싸면서 나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올바른 중고차 구매 팁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합리적인 중고차 구매를 위한 중고차 구매 팁 완벽 정리 2022 버전을 소개해 드립니다.

 

중고차 구매 팁

  1. 성능점검 및 보험기록 무조건 확인
  2. 1인 소유 차량 권장
  3. 영업용 차량 거르기
  4. 무사고 차량 권장
  5. 차량 계약 각종 수수료 협상
  6. 다이렉트 보험 선택

 

중고차 구매 팁 1. 성능점검 및 보험기록 무조건 확인

중고차를 구매할 때 무조건 봐야 하는 기록이 있다면 성능점검표와 보험기록입니다.

 

차량의 사고유무와 사고가 났을 때 처리한 비용 등 차량의 모든 히스토리들이 담겨있는 서류가 바로 성능점검표와 보험기록 이기 때문에 만약 이를 공개하지 않는 중고차가 있다면 무조건 구매를 거르시는 것이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팁입니다.

 

간혹 성능점검이나 보험기록을 등록하지 않은 딜러의 차량이 시세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딜러에게 성능점검이나 보험기록을 요구하면 직접 차량을 보러 오면 서류를 보여주겠다고 하며 즉각적으로 대응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딜러가 성능점검이나 보험기록을 실제로 만나면 보여주겠다는 식으로 영업을 유도한다면 무조건 걸러야 하는 차량임을 직시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차량 상태에 자신 있는 딜러들이 가장 먼저 등록하는 서류가 바로 성능점검과 보험기록입니다. 성능점검과 보험기록은 차량의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100마디 말보다 성능점검, 보험기록 2개의 서류가 원활한 차량 판매에 있어서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딜러들은 성능점검 및 보험기록을 숨기지 않습니다.

 

반드시, 성능점검 및 보험기록이 있는 차량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팁 2. 1인 소유 차량 권장

중고차를 구매할 때 두 번째 팁은 소유자 변경이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험이력의 소유자 변경이력을 보면 해당 중고차의 실소유자가 몇 번 변경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도 주인이 어떻게 길들이느냐에 따라 주행 감각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 명의 소유자를 거친 자동차의 경우 제각각 운전자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의 상태가 급속도로 나빠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1인 소유 중고차의 경우, 신차로 차량을 구매한 대상자가 지속적으로 차량을 관리해왔기 때문에 차량의 상태가 비교적 좋습니다.

 

따라서, 좋은 중고차를 찾으신다면 소유자 변경이력이 없는 1인 소유의 차량을 구매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중고차 구매 팁 3. 영업용 차량 거르기

중고차를 구매할 때 세 번째 팁은 영업용 차량을 거르는 것입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의 보험이력의 자동차 용도 이력 정보를 확인하시면 영업용 대여 및 일반 사용 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영업용 대여 사용 이력 : 렌터카
  • 영업용 일반 사용 이력 : 회사 법인차량 및 택시

 

일반적으로 영업용으로 사용되었던 차량은 본인 소유의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 소유주가 자신의 차량에 대한 애정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차량에 대한 애정이 없기 때문에 차량 관리에도 소홀하며 이는 차량의 상태가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따라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영업용 차량은 거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팁 4. 무사고 차량 권장

당연히 중고차의 상태가 좋으려면, 사고가 없는 무사고 차량일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100% 무사고가 아니더라도 경미한 사고에 의한 처리는 오히려 구매자에게 저렴한 가격이라는 장점은 고스란히 가져다주고, 사고로 인해 차량 감가가 이뤄져 가격적 메리트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성능점검표를 보았을 때 단순히 외판 판금, 용접, 교환 수준의 문제이며 실제 차량 자체의 엔진룸이나 내부구조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경미한 사고의 경우 사고가 났다고 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없는 중고차입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보험 사고 이력상 내차 피해 및 타차 가해 금액을 확인하면 사고의 규모를 통해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차 피해 및 타차 가해 금액이 100만 원 내외라면 매우 경미한 사고이며, 차량 상태에 큰 영향을 주는 수준이 아닙니다. 이러한 차량의 경우 사고이력 때문에 차량의 가격이 절감되지만 오히려 차량 상태에는 악영향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적으로 이점이 있는 중고차가 되기도 합니다.

 

가급적 무사고 차량을 권장드리지만, 엔진이나 차량 내부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단순한 외판 교환 수준의 사고 차량은 구매해도 좋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팁 5. 차량 계약 각종 수수료 협상

  • 취득세 : 7% 적용
  • 공채매입비 : 30만 원 내외
  • 증지대 : 1,000원
  • 인지대 : 3,000원
  • 번호판 교체비 : 10,000원
  • 딜러 수수료(법정수수료) : 0원

 

일반적으로 자동차 취등록세, 공채매입비, 증지대, 인지대, 번호판 교체비는 정확하게 금액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추가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매매상에서 별도로 딜러 수수료 혹은 법정수수료라는 명목하에 추가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실제로 딜러수수료 혹은 법정수수료는 지출할 의무가 없는 항목이며, 애초에 중고차 매매상이 만든 단어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딜러수수료 및 법정수수료를 지출하지 않기 위해서는 차량 계약 이전에 딜러수수료 및 법정수수료가 부과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딜러수수료 및 법정수수료는 차량마다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딜러의 성향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딜러와 애초에 조율을 하시면 추가로 지출하지 않아도 되니 반드시 차량 계약을 하기 이전에 딜러수수료 및 법정수수료에 대해 명확한 협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팁 6. 다이렉트 보험 선택

어떤 차량을 구매할 때 특정 보험사에서 가입을 하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모두 허위 사실입니다.

 

또한, 특정 사이트 및 회사를 경유해서 보험을 가입하면 얼마 이상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다는 말 또한 모두 사실 확인이 불가능한 내용입니다.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보험사를 선택하시는 방법은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딜러나 특정 사이트, 회사 누구도 거치지 않고 본인이 직접 보험사 사이트들을 통해서 보험 가격을 확인하시고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조건에 가입이 가능한 다이렉트 보험을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구매 팁 완벽 정리 2022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