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 완벽 정리

by 가성비정사원 2022. 4. 11.
반응형

번개장터 이용자 중 대다수가 사기 피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기를 당했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신속 정확하게 사기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미 번개장터 사기를 당하셨거나, 혹은 추후 발생할 사기 위험에 대비하여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을 해당 포스팅을 통해 확실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

  • 경찰청 사기 신고 접수
  • 더치트 피해 사례 접수
  • 사기 가해자 합의 시도
  • 검찰 송치

 

경찰청 사기 신고 접수

번개장터에서 사기를 당했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행동은 경찰청을 통해 사기 신고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 사기 신고 접수는 거주지 관할 경찰청뿐만 아니라, 직장 인근 등 전국의 모든 경찰청에서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경찰청 사기 신고 접수를 할 때, 가장 빠르게 수사 시작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가해자의 거주지 관할 경찰청에 신고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피해자가 1차적으로 경찰청에 신고 접수를 하더라도 피해 사건을 정리하여 가해자 거주지 관할 경찰청으로 수사를 인계하게 되기 때문에 인계 절차를 생략하고 가장 빠르게 수사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가해자의 거주지 관할 경찰청에 신고 접수를 하는 것입니다.

 

경찰청에 번개장터 사기 신고를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입금확인증과 번개장터 가해자와의 대화 내역 캡처본, 번개장터 가해자의 상품 판매 페이지 캡처본 입니다. 또한, 추가로 가해자의 신상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이 있다면 모두 증거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해자에 대한 인적 정보가 많을수록 수사 속도는 빨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경찰청에 신고를 접수하면 약 한달 이내로 가해자의 거주지 관할 경찰청으로 사건이 송치되고 가해자의 거주지 관할 경찰청에서 약 3주간 수사를 진행합니다. 3주간 수사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가해자가 합의 의사가 없거나 경찰청에 출석하지 않고 범행 사실을 부인하게 되면 수사가 종결되고 자동으로 검찰로 사건이 송치됩니다.

 

더치트 피해 사례 접수

번개장터 사기는 한명의 가해자에 대한 피해자가 많을수록 수사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더치트에 피해 사례를 접수하게 되면, 해당 가해자에 대한 사기 사례들이 열거가 됩니다. 실제로 사기 피해자끼리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서 함께 수사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담당 수사관에게 빠른 수사 진행을 함께 요청하기 때문에 수사 진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번개장터 사기를 당하고 신고 접수를 했다면 다음으로는 더치트에 피해 사례를 접수하여 동일한 가해자에게 피해당한 피해자들을 모집하고 함께 단체 대화방 등을 만들어서 수사 속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치트에 피해 사례를 접수하고 난 뒤 주의하실 점은, 가해자와 합의를 마치거나 혹은 경찰 및 검찰 수사가 종결 되었다면 더치트 피해 사례를 꼭 삭제해 주셔야 합니다. 이미 사건이 종결된 건을 계속해서 더치트에 피해 사례로 남겨두게 되면 오히려 가해자에게 명예훼손 등의 사유로 고발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기 가해자 합의 시도

번개장터 사기를 당한 이후 사기 신고 접수를 하게 되면, 수사관이 가해자에게 합의를 진행하라고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일부 가해자의 경우 수사관의 압박 만으로도 피해자와 합의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수사관의 압박 만으로 피해자와 합의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사기 전과가 없거나 즉흥적으로 사기를 친 초범들의 경우 검찰에 사건이 송치되기 이전에 피해자와 합의를 보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해자 거주지 관할 경찰청에서 사기 피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면 직접 가해자에게 연락하여 합의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합의를 하는 것이 사실상 가장 빠르게 사기 피해 금액을 변제받을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합의 시도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가해자가 이 때도 합의를 하지 않으면, 경찰청에서는 수사를 종결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사기 사건이 검찰에 송치되어 검사가 사건을 진행하게 됩니다.

 

검찰 송치

경찰청에서 사기 신고건을 처리하지 못하면 검찰로 사건이 송치되고 검사가 사건을 도맡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번개장터 사기의 경우 대부분 소액 사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검사가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하기까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길게는 1년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사가 사건을 진행하기 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되긴 하지만 보통 검사가 사건 진행을 시작함과 동시에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직접 합의를 시도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경찰청에서 수사를 진행하는 것과는 다르게, 검찰이 직접 수사를 진행하게 되면 가해자가 합의에 실패하게 됬을 때 법정 재판을 받게 될 수도 있고, 실형 선고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처벌의 무게가 다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기 가해자들이 검찰이 직접 사기 사건 수사를 진행하게 되면 적극적으로 피해자에게 합의를 요청하게 됩니다.

 

추가로 검찰 송치 관련하여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경찰청에 번개장터 사기 신고를 접수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검찰청에 사기 신고를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렉트로 검찰청에 사기 신고를 접수하게 되면 수사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경찰청에서 타 경찰청으로 사건이 인계되고, 또 다른 경찰청에서 검찰청으로 사건을 송치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이 없기 때문에 신경을 덜 써도 된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물론, 경찰청에서 사건이 진행될 때 가해자와 빠른 합의를 볼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식에 따라 원하는 기관에 사기 신고를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번개장터 사기 신고 결론

개인적으로 필자도 번개장터에서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경찰청에 신고 접수를 하고, 가해자와 합의를 하기까지는 대략 1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사기를 당한 경험은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웠고, 저와 같이 번개장터 사기를 당한 분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사기 신고를 할 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요약하여 해당 포스팅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번개장터에서 사기를 당하셨을 때, 당황하지 마시고 해당 포스팅에 나온 내용대로 신고만 진행하시면 대부분 사기당한 돈을 돌려받으실 수 있으니 큰 걱정 하지 마시고 사기 신고를 서둘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 완벽 정리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