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초간단 설명서

by 가성비정사원 2021. 4. 26.
반응형

삼성 덱스는 삼성전자 계열의 일부 스마트폰 기종들에 대하여 지원하는 기능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스크린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반 미러링과는 다르게 컴퓨터처럼 스마트폰을 마우스 터치패드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은 상당히 단순합니다. 삼성 계열의 스마트폰 중 상단 내비게이션 바를 내렸을 때 삼성 덱스(DEX) 모드가 있으면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이외에도 DE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DMI를 사용하여 스마트폰과 스크린을 커넥트 하는 절차도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순차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1) DEX모드 진입

스마트폰의 상단 바를 내려서 DEX 모드로 진입합니다. 진입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카테고리가 나오게 됩니다.

  • TV나 모니터에서 DeX 사용
  • PC에서 DeX 사용

자신이 화면을 출력하고자 하는 곳이 TV나 모니터면 첫 번째 카테고리로 진입하며 PC인 경우에는 두 번째 카테고리로 진입합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2-1) TV나 모니터에서 DeX 사용

먼저 TV나 모니터에서 DeX사용 모드로 진입했을 때에는 휴대전화를 트랙패드와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HDMI 커넥트를 사용하거나 혹은 무선으로 연결하기를 지원하는 기종의 TV를 보유 중이라면 무선으로도 덱스 미러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 중 가능한 방식을 사용하여 스크린과 스마트폰을 덱스 모드로 진입시킵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2-2) PC에서 DeX 사용

Pc에서 덱스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트랙패드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PC도 마찬가지로 무선으로 연결하기를 지원하는 기종이라면 무선으로 연결은 가능합니다. 우선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연결하려는 PC에 PC용 Dex를 설치한 뒤에 HDMI 포트를 이용하거나 혹은 무선으로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DEX모드로 진입시킵니다.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 3) DEX 모드 진입

1번과 2번의 과정을 모두 마치고 나면 무사히 DEX모드로 진입이 됩니다. 진입 이후에는 PC의 경우에는 본체에 연결된 마우스를 사용하여 커서를 이동시키며 필요한 작업을 시행하면 되며, 모니터나 TV에 연결된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트랙패드(노트북 하단에 있는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는 패드)로 사용하여 커서를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 덱스(DEX) 장점

삼성 덱스를 실제로 사용해보신 분들은 모두 느끼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은 화면 자체가 제약이 있기에 영상을 보거나 혹은 어떠한 것을 편집하는 등 보다 큰 화면을 출력해야 할 때 불편함이 항상 존재합니다. 하지만 덱스 모드를 사용하면 일반 컴퓨터에도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스마트폰 화면을 마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기에 훌륭한 활용도를 보여줍니다.

 

삼성 덱스(DEX) 단점

삼성 덱스(DEX)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PC 모드로 사용할 때는 그나마 괜찮지만, 모니터나 TV 출력 모드로 사용할 때는 마우스 커서를 움직일 때 트랙패드를 이용하여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제약이 생깁니다. 스마트폰을 트랙패드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 일반 마우스처럼 매끄러운 동작을 출력하지 못하기에 아주 불편한 경험을 겪게 됩니다. 저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삼성 유저들이 모니터나 TV에는 DEX모드를 사용하기보다는 일반 스크린 미러링 모드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부 유저들에 의한 의견이며, 삼성 덱스 유저 모두에게 해당되는 단점은 아닙니다.

 

삼성 덱스(DEX) 대신 스크린 미러링 사용방법

일반적으로 덱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기종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HDMI나 무선 연결 모드를 사용했을 때 무조건 기본적으로 DEX모드로 진입이 되어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덱스 대신 일반 스크린 미러링 모드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에 대한 궁금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반 스크린 미러링 모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트랙패드 없이 스마트폰 화면을 고스란히 동일하게 큰 화면에 출력만 하는 방식이기에 다소 불편함이 적습니다. 삼성 덱스 대신 일반 스크린미러링을 사용하는 방법은 덱스를 지원하는 기종의 내비게이션 바를 내려서 DEX모드를 해제해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HDMI TO C 포트 등을 사용했을때 일반적인 스크린 미러링 모드로 진입을 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아주 단순한 방법으로 스크린 미러링 모드에 진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성 덱스 미러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