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 (셀에 맞추기) 방법 소개

by 가성비정사원 2021. 12. 29.
반응형

필요에 따라, 엑셀에 사진을 넣어야 할 때 매크로를 이용하지 않고 사진을 넣으려 하면 셀 너비에도 맞지 않고, 이상하게 사진이 첨부되어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셀에 맞춰서 엑셀 사진을 넣기 위해서는 매크로를 이용해야 하며, 자세하게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

엑셀 사진을 셀에 맞춰서 넣기 위해서는 매크로를 활용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단축키를 활용하면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를 생성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 매크로 설정 단축키 : Alt + F11
  • 매크로 실행 단축키 : Alt + F8

 

매크로 설정 및 실행 단축키만 미리 숙지하시면 아주 쉽고 간단하게 엑셀 사진을 셀에 맞춰서 넣으실 수 있습니다.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 설정 방법

기본적으로 엑셀 자체에서 매크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엑셀 옵션의 보안 및 매크로 설정을 위한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매크로-설정-사전-작업
매크로-설정-사전-작업

  • 매크로 설정을 위한 사전 작업 : Excel - 파일 - 옵션 - 보안 센터 - 보안 센터 설정 - 매크로 설정 - VBA 매크로 사용 및 VBA 프로젝트 개체 모델에 안전하게 액세스 할 수 있음 체크 표시 - 확인

 

위 작업을 수행하시면 매크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가 되며, 이제 매크로 설정에 접속하셔서 아래 모듈을 복사해서 삽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더보기

* 사진 넣기 매크로 모듈 (복사- 붙여넣기)



Sub insert_Pic()


Dim Pic As Variant


Pic = Application.GetOpenFilename(filefilter:="Picture Files,*.jpg;*.bmp;*.tif;*.gif;*.png")


If Pic = False Then Exit Sub


With ActiveSheet.Pictures.Insert(Pic).ShapeRange


.LockAspectRatio = msoFalse


.Height = Selection.Height - 4


.Width = Selection.Width - 4


.Left = Selection.Left + 2


.Top = Selection.Top + 2


End With


End Sub

매크로-설정-삽입-모듈-접속-방법
매크로-설정-삽입-모듈-접속-방법

모듈 삽입을 위해서는 매크로 설정(단축키 : Alt+F11)에 들어가서 삽입(I) - 모듈(M)에 접속합니다.

사진넣기-매크로-모듈-복사-붙혀넣기
사진넣기-매크로-모듈-복사-붙혀넣기

다음으로 위의 사진 넣기 매크로 모듈을 복사 이후 붙여 넣기 하시고 나가기 버튼(X)을 클릭하시면 사진 넣기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 완료됩니다.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 실행 방법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 실행을 위해서는 사진을 넣고자 하는 셀을 클릭하신 다음, 매크로 실행(단축키 : Alt+F8)을 해주시면 저희가 사전에 등록한 insert_Pic라는 매크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매크로-실행-화면
매크로-실행-화면

해당 매크로 실행 버튼을 클릭하시면, 사진을 넣을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며 넣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시면 엑셀 칸에 맞춰서 사진 넣기가 실행됩니다.

 

매번 매크로 실행에 접속하시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를 단축키 설정해주시면 바로 해당 매크로를 실행할 수 있어서 번거롭지 않습니다.

매크로-바로실행-단축키-설정-방법
매크로-바로실행-단축키-설정-방법

  • 매크로 바로 실행 단축키 설정 방법 : 매크로 실행(Alt+F8) - 옵션 -  바로 가기 키 변경 - Ctrl+ q 설정

 

엑셀 사진 넣기를 위한 매크로 바로 실행 단축키는 한 번만 설정해 놓으면 추후에 변동 없이 간편하게 Ctrl+q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엑셀 사진 넣기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크로 바로 실행 단축키는 Ctrl + q 이외에 Ctrl + Z 등 다른 알파벳을 이용해서도 설정할 수 있으니 사용자가 편한 알파벳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단축키 지정 시 주의하실 점은 Ctrl+p(프린터 기능)와 같이 이미 엑셀 내에 단축키 기능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용에 제약이 생기니 기존에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키를 이용해서 단축키 지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엑셀 사진 넣기 매크로(셀에 맞추기) 방법 소개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실제 따라 하시면서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