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HS코드 찾는 방법 3가지 완벽 정리

by 가성비정사원 2021. 12. 9.
반응형

HS코드는 우리말로 세번 이라고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무역 거래를 할 때 특정 물품에 대한 카테고리 분류를 위해 부여하는 일련의 번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HS코드를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HS코드 찾는 방법 3가지를 완벽 정리해 드립니다.

 

HS코드 찾는 방법

  1.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 이용
  2. UNI-PASS 과거 이력 조회
  3. 관세청 품목분류사전심사 신청

 

HS코드 찾는 방법 1. 관세법령정보 포털 사이트 이용

관세법령정보 포털 사이트를 통해 HS 코드를 찾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로 이동합니다.

 

관세법령정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여 HS코드를 찾는 첫 번째 방법은 세계 HS 비교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HS코드가 필요한 경우는 수입을 하는 경우이며 수입을 할 때 판매자는 송장에 자신의 국가에서 이용하는 HS코드를 기록합니다.

 

해당 국가에서 사용하는 HS코드가 국내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비교를 위해 세계HS 비교표를 이용합니다.

 

세계 HS 비교표를 확인하는 방법은 관세법령정보 포털 메인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세계 HS 코드를 클릭한 다음, HS정보→HS비교를 클릭합니다.

 

상단에 검색어란을 통해 해외 HS코드가 국내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HS코드는 10자리로 구성되며 앞 6자리는 전 세계 공통 번호이며, 뒤 4자리가 각 국가의 특성에 따라 임의로 부여하는 코드가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 에서는 9401.10이라는 세 번이 항공기용 의자로 사용되지만 국내에서는 9401.10.0000이라는 세 번이 항공기용 의자로 사용됩니다. 국내의 경우 임의로 뒷 4자리를 추가하여 HS코드를 부여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일한 품명일지라도 HS코드는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해외 국가의 HS코드 부여 사례들이 국내에선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확한 검증을 하기 위해 관세법령정보포털의 세계 HS코드 비교를 이용하시면 HS코드 찾기를 하시는 데 있어 유용하겠습니다.

 

두 번째 관세법령정보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 HS코드를 찾는 방법은 품목분류사례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품목분류사례를 확인하는 방법은 관세법령정보 포털→세계 HS→품목분류 국내 사례→전체 클릭 이후 검색 어란에 찾고자 하는 제품의 명칭 또는 세 번을 입력해주면 실제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에서는 제품의 실제 사진까지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면서도 확실하게 HS 코드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HS 코드 찾기 방법 2. UNI-PASS 과거 이력 조회

UNI-PASS는 개인이 아닌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UNI-PASS에 기업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제품을 수입할 때 당시의 수입신고필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신고필증에 과거 해당 제품에 대해 결정된 HS 코드 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UNI-PASS 과거 이력 조회를 통한 HS 코드 찾기 방법은 이전에 한번 사들여 온 적이 있는 제품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전에 신고되었던 HS 코드번호를 그대로 찾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신규로 수입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HS 코드를 찾을 수 없다는 단점이 아쉽기도 합니다.

 

UNI-PASS 과거 이력 조회를 위해서는 이전에 해당 제품을 수입했을 때의 면장 번호가 필요하며, 면장번호 검색을 통해 수입신고필증을 확인하게 되면 당시 해당 제품에 부여된 HS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 코드 찾기 방법 3. 관세청 품목분류 사전심사 신청

HS 코드 찾기 세 번째 방법은 관세청 직원을 통해 품목분류 사전심사를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2개 방법은 본인이 직접 HS코드를 찾는 방식이었다면, 해당 방식은 전문가를 통해 HS코드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면서도 확실한 방식으로 HS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품목분류사전심사를 신청하게 되면, 건당 30,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관세청 품목분류사전심사 신청 방법은 관세평가분류원을 통해 이뤄지며, 042-714-7535로 연락을 하시면 품목 분류사 전심 사제도 발급 관련 신청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유선이 아닌 인터넷으로 품목분류 사전심사를 신청하기 원하시는 경우는 관세평가분류원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cvnci/main.do)에 접속을 하셔서 Quick service → 품목분류 → 품목분류 사전심사 신청을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관세청

원하시는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방문 원하시는 페이지의 주소가 잘못 입력되었거나, 변경 혹은 삭제 되어 요청하신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입력하신 페이지의 주소가 정확한지

www.customs.go.kr

 

이상으로 HS 코드 찾는 방법 3가지 완벽 정리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