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갤럭시 퀀텀3 구매 전 꼭 알아야 하는 스펙 단점 분석

by 가성비정사원 2022. 4. 27.
반응형

갤럭시 퀀텀 3의 후면 메인 카메라 화소가 1억 800만 화소라는 사실 하나로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갤럭시 퀀텀 3 구매 전 현명한 결정을 하실 수 있도록 구매자가 꼭 알아야 하는 갤럭시 퀀텀 3 스펙 단점 분석을 도와 드립니다.

 

갤럭시 퀀텀3 스펙 단점

  1. 카메라 OIS 미적용
  2. 전작 대비 초광각, 접사 카메라 화소 감소
  3. 전작 대비 CPU 성능 감소

 

단점 1. 카메라 OIS 미적용

갤럭시 퀀텀 3가 대중들에게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후면 메인 카메라에 1억 800만 화소가 탑재되었다는 한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상은 아무리 높은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더라도 OIS가 미적용되면 카메라의 품질은 대폭 저하됩니다.

 

OIS는 쉽게 설명 드려서, 카메라의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기술입니다. 아무리 카메라의 선명도를 결정짓는 화소가 높다고 하더라도 사람의 손으로 사진 촬영을 하게 되면 손떨림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OIS로 손떨림을 보정해주지 못하면 카메라 품질은 대폭 저하됩니다. 실질적으로 사진 아마추어 들에게는 높은 카메라 화소 보다, OIS 적용을 하는 것이 카메라의 품질을 올리는 실질적인 방법입니다.

 

실제로 갤럭시 퀀텀3 보다 하위 모델인 갤럭시 A52라는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OIS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처럼 삼성에서 출시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에 OIS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갤럭시 퀀텀3 하위 모델에도 OIS가 적용되는데, 정작 갤럭시 퀀텀3에 OIS가 미탑재 되었다는 사실은 명확한 스펙 단점입니다.

 

단점 2. 전작 대비 초광각, 접사 카메라 화소 감소

갤럭시 퀀텀 3는 전작인 갤럭시 퀀텀 2보다 초광각 카메라 및 접사 카메라 화소 스펙이 감소하였습니다.

 

갤럭시 퀀텀2 초광각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접사 카메라에 500만 화소가 탑재 되었으나 갤럭시 퀀텀 3의 초광각 카메라는 800만 화소로 갤럭시 퀀텀 2 대비 400만 화소 성능이 감소하였고, 갤럭시 퀀텀 3의 접사 카메라는 200만 화소로 갤럭시 퀀텀 2 대비 300만 화소 성능이 감소하였습니다.

 

갤럭시 퀀텀3를 홍보할 때, 메인 카메라에 1억 800만 화소를 탑재하였다는 내용만으로 홍보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갤럭시 퀀텀3 카메라 스펙이 전반적으로 증가했을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갤럭시 퀀텀3 카메라 스펙의 실상을 보면 메인 카메라를 제외한 초광각 카메라와 접사 카메라의 화소는 감소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점 3. 전작 대비 CPU 성능 감소

갤럭시 퀀텀3에는 미디어텍 디멘시티 900이라는 CPU가 탑재 되었으며 해당 CPU는 스냅드래곤 750G CPU와 동일한 성능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참고로 스냅드래곤 750G CPU는 전작인 갤럭시 퀀텀2의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 CPU보다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스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게임 퍼포먼스, 나노 공정 등 CPU의 핵심 성능을 비교할때 갤럭시 퀀텀 2의 스냅드래곤 855 플러스 CPU가 갤럭시 퀀텀 3 디멘시티 900 CPU 보다 확연히 우위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는 스마트폰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전반적인 성능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입니다. 결론적으로 갤럭시 퀀텀3는 전작인 갤럭시 퀀텀 2 보다 오히려 CPU 성능이 감소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스마트폰의 주요 성능이 감소했다고 평가내릴 수 있습니다.

 

 

갤럭시 퀀텀3 스펙 단점 분석 결론

갤럭시 퀀텀 3는 전작인 갤럭시 퀀텀 2 대비 출고가가 약 8만 원 인상되었습니다.

 

갤럭시 퀀텀 3에 1억 8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 것은 분명한 장점이지만 이 점을 제외한다면, 전작인 갤럭시 퀀텀2와 거의 유사한 성능을 보여주거나 혹은 오히려 CPU나 접사 카메라, 광각 카메라의 스펙은 감소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퀀텀 3 가격이 갤럭시 퀀텀 2가격에 비해 인상된 것은 갤럭시 퀀텀 3 구매 전 반드시 고려해 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갤럭시 퀀텀3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현명한 결정을 내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