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By 정사원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추천 (장단점 비교)

by 가성비정사원 2022. 4. 19.
반응형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T map(티맵), 카카오 내비,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이 있습니다. 이들 중 특정 한 내비게이션이 좋다고 결론지을 수는 없으며 각 어플마다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 내비게이션 어플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려 합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1. 티맵(T MAP)
  2. 카카오 내비
  3.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티맵 (T MAP)

 

티맵 (T MAP) 장점

티맵의 장점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티맵의 장점은 목적지까지 정확한 길 안내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티맵은 국내에서 이용자가 가장 많은 네비게이션 어플입니다. 이용자가 가장 많은 이유는 다소 모호한 목적지라도 정확하게 위치를 찾아서 길 안내를 해주는 점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를 목적지로 티맵 내비게이션을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아파트의 동까지 세분화하여 길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도 정확한 길을 찾기에 유용합니다.

 

두 번째 티맵의 장점은  다양한 경로 안내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티맵은 티맵추천, 최소 시간, 무료도로, 최단거리, 고속도로 우선, 편한 길 우선, 이륜차 통행 가능, 어린이 보호 등 목적지까지 다양한 경로 안내를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다양한 경로에 대한 소요 시간도 각각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경로를 찾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티맵의 장점은 운전자 보험 제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티맵은 매번 주행을 할때마다 운전자에게 운전 점수를 부여합니다. 티맵 운전 점수는 과속, 신호 위반을 하지 않고 규정속도를 준수하는 운전자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해주는 제도입니다. 높은 운전 점수를 부여받으면, 해당 점수를 기준으로 T MAP과 연계된 보험사를 통해 운전자 보험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티맵(T MAP) 단점

티맵의 단점은 다른 내비게이션에 비해 목적지까지의 도착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티맵은 정확하게 목적지까지 길 안내를 하긴 하지만, 빠르게 길 안내를 하는 데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3년간 운전을 하면서, 동일한 출발지와 목적지에 대한 티맵 및 카카오 내비의 소요 시간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카카오 내비가 티맵에 비해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이 짧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티맵-카카오내비-비교

위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티맵이 카카오내비에 비해 같은 출발지 및 목적지라고 하더라도 소요시간이 더 길다는 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내비

 

카카오 내비 장점

카카오 내비의 첫 번째 장점은 목적지까지 빠른 길 안내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카카오 내비는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비교할 때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게 길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카카오 내비는 다소 다른 내비게이션에 비해 도로가 평탄하지 않은 길로 안내를 해주는 경우는 있지만,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여 소요 시간이 가장 짧은 경로를 안내해주는 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내비의 두 번째 장점은 카카오톡 계정 연계 입니다. 카카오톡 계정만 있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카카오 내비를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내비를 이용하시면 현재 자신의 위치와 목적지 및 도착 예정시간을 카카오톡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연계 시스템까지 마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내비 단점

카카오 내비 단점은 목적지까지 정확한 길 안내가 미흡하다는 점입니다. 만약 목적지가 익숙한 곳이라면 목적지 인근까지만 길 안내를 해주더라도 목적지까지 무사히 찾아갈 수 있겠지만, 목적지가 낯선 곳이라면 목적지 인근까지만 길 안내를 해준다면 목적지까지 찾아가기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운전 초보이거나 혹은 길을 찾는 것에 시야가 좁은 분들이 카카오 내비를 이용하시면 목적지를 찾는 데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장점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장점은 초보자에게 최적화 되어 있는 내비게이션 어플이라는 점입니다.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은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길을 안내하며, 각 구간마다 매우 친절하게 길 안내를 도와줍니다. 갈림길에서도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주어서 운전 초보자도 아주 쉽게 목적지까지 길을 찾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지도는 도착지 부근 주차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P표시로 인근 주차장을 내비게이션 어플 내 표기합니다. 해당 주차장을 클릭하면 주차장 위치까지 정확하게 안내해주기 때문에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자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어플입니다.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단점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단점은 초보자 에게는 매우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고, 과속 구간에서의 알림음도 매우 큰 사운드 및 빨간 불빛으로 알려주는 점 등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운전에 익숙하신 분들이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오히려 너무 친절한 안내 때문에 필요 없는 정보까지 모두 보여줘서 피곤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 추천 결론

국내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용하는 티맵, 카카오 내비,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어플에 대한 장단점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특정 한 내비게이션 어플이 무조건 좋다고 결정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명확하게 각각의 내비게이션 어플 별로 장단점이 뚜렷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