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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하다 By 정사원

법인인감과 사용인감 개념, 차이점 총정리

by 가성비정사원 2022.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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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법인인감과 사용인감이라는 단어가 익숙할 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법인인감과 사용인감의 개념은 언젠가는 명확히 파악해 놓으셔야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릴 법인인감과 사용인감 개념, 차이점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법인인감 이란 ?

법인인감은 법인의 대표자가 직접 관할 등기소에 신고하는 도장으로, 법인이사 1명당 1개만 부여되는 대표 도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인인감은 법인인감증명서와 동일한 도장이며, 직접 대표이사의 날인이 필요한 중요한 사안에 한하여 사용되는 도장입니다.

 

일반적으로 법인인감은 사용빈도가 적으며 회사를 대표하는 도장이기 때문에 대표이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용인감 이란?

사용인감은 쉽게 설명드려서 법인인감을 대체하는 도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인인감은 대표이사 1명당 도장이 1개밖에 부여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에는 모든 업무 처리에 법인인감만 사용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업무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법인인감을 대체하는 사용인감을 활용하고 있으며 사용인감 사용 시에는 사용인감계라 하여서 법인인감을 대체하는 사용인감도장을 증명하는 증명서와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를 함께 첨부해서 사용해야만 법인인감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있습니다.

 

사용인감은 일반적으로 영업에서 발생하는 소규모 계약에 사용되며, 부서별로 보유를 하거나 혹은 행정팀에서 보유를 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주 중대한 사안이 아닌 업체 간 간단한 거래는 90% 사용인감이 사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법인인감 사용인감 차이점

인감 종류 법인인감 사용인감
보유 수량 대표이사 1명당 1개 제한 없음
법적 효력 법인 인감 자체로 효력 발생 사용인감계,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첨부 시 효력 발생
등록 방법 대표이사가 관할 등기소에 신고 회사 자체 제작 및 관리
사용 용도 1) 관공서, 정부 산하 기관 등 제출 서류
2) 법인 명의 부동산 매매 혹은 임대
3) 1인 법인 기업
4) 법인 인감을 요청하는 경우
1) 소규모 계약
2) 법인 명의 통장

법인인감과 사용인감의 차이점을 보유 수량, 법적 효력, 등록 방법, 사용 용도 4가지 파트로 나눠서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단순히 법인인감과 사용인감 차이점을 글로 봐서는 명확하게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쉽게 정리하여 설명드리자면, 회사에서 90% 이상의 빈도로 사용되며 별도로 법인인감도장을 찍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인감을 사용하시면 되겠으며 아주 중대한 사안이거나 혹은 별도로 상대방이 꼭 법인인감을 찍어달라고 요청할 때만 법인인감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법인인감과 사용인감은 직장생활을 한다면, 누구나 명확하게 알아야 하는 개념이니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2~3번 정독하셔서 꼭 정확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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