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하다 By 정사원

자동차 연비 향상 방법 TOP5

by 가성비정사원 2022. 6. 22.
반응형

자동차는 동일한 거리를 주행하더라도, 운전 방식에 따라서 연비 효율이 극과 극으로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비 절약 방법을 준수하시면 연비만 향상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부품 수명도 늘릴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자동차 연비 향상 방법 TOP5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브레이크 제동 횟수 최소화

자동차를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자주 밞게 되면, 연비 효율은 급속도로 저하됩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밞는 것은 이미 엑셀을 밞아 탄력을 받은 속도를 강제적으로 저하시키는 행위이기 때문에 속도를 다시 높이기 위해서는 엑셀을 밞아야 하며 이에 따른 연료 소모가 불가피합니다.

 

결론적으로, 브레이크 제동 횟수를 최소화시키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공기압 체크

각 자동차들은 정해진 타이어 공기압이 있습니다. 차량 연식이 오래되거나, 노면의 충격으로 인해 공기압이 떨어지는 사태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공기압이 떨어지면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률이 높아져서 연비가 떨어집니다.

 

본인의 자동차에 정해진 타이어 공기 압량을 준수하여 적정 공기압 수준에서 운전을 하면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바람 저항 최소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에어컨을 켜면, 연료가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에 더운 여름철에는 창문을 열고 주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에어컨을 켜는 것이 창문을 여는 것보다 연비 효율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창문을 열고 주행을 하게 되면 바람 저항률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바람 저항이 높아지면 같은 속도를 내기까지 더 큰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연비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창문을 닫고 주행을 하면 불필요한 바람 저항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연비 향상에 효율적입니다. 가급적이면 더운 날에도 창문은 닫고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운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4. 차량 무게 최소화

자동차의 무게와 연비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자동차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연비는 저하되고, 자동차의 무게가 가벼워지면 연비는 향상됩니다. 예를 들어, 경차가 대형차보다 연비가 좋은 이유가 바로 무게가 가볍기 때문입니다.

 

이미 정해진 규격의 자동차 무게를 줄일 수는 없겠지만, 자동차에 물건을 최소한만 적재하여 차량 무게를 줄일 수는 있습니다. 단순히 차량에 적재된 적재물의 용량을 10kg 줄이는 것만으로도 1,000kg 주행 시 4,000원~5,000원의 연료비는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차량 무게 최소화를 통해 연비 효율을 향상하기 바랍니다.

 

5. 주행 속도 유지

급가속을 하거나, 급제동, 급출발을 하는 것은 변칙적으로 주행 속도를 한 번에 바꿔버리는 운전 습관으로 연비 효율에 있어 최악의 행동입니다. 반대로, 주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연비 효율을 상당히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내는 70km/h 이하 주행 속도 유지를 권장하며, 고속도로는 100km/h 이하 주행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연비 향상에 효과적인 속도입니다. 해당 주행 속도를 유지하여 연비를 향상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